자연감수성학교
DMZ자연감수성학교에서는 자연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꾸는 시간을 갖는다. 생태심리전문가와 함께 내면을 돌아보고 나 자신을 마주한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여유를 만끽하며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고 생명의 활력을 충전하는 시간을 갖는다. 호젓한 오솔길과 숲길을 걸으며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고 오롯이 자연의 일부로 돌아가 호흡한다. 아이들에게는 알찬 생태감수성 훈련이 되고 어른들에게는 잊지 못할 생태치유여행이 된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어른까지 참여할 수 있다.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자연을 통해 내 몸의 5가지 감각을 집중해서 알아차린다.
- 외부의 자연과 내 몸 안 감각들과 교감하는 체험으로 자연감수성을 개발한다.
- 위의 체험들을 통하여 나와 타인의 느낌, 욕구, 마음을 알아차리고, 표현함으로서 타인과 의사소통원할, 관계회복촉진을 증진시킨다.
- 자연 안에서 여러 체험을 통해 내면상처치유, 집중력 향상, 자존감 상승효과를 이룬다.
- 생태학교는 생태프로그램에 준한다.
체험 내용
감각
- 땅, 동물, 식물의 감각
- 움직임의 감각
- 나무뿌리 등과 같은 자연물을 통해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느끼기
감정
- 자연물로부터 오는 내 안의 감정 알아차리기, 느낌 찾기
치유
- 자연물 속에서 버리고 싶은 기억과 습관을 찾아서 버리기
- 자연의 바람, 소리를 느끼며 내면화 하기, 장점/특기 떠올리기
- 힘 불어넣기 (Empowering)
- 침묵 속에서 자연을 내 안으로 들이기
※ 자세한 내용은 문의해 주세요
- 그 외 놀이치료, 드라마치료, 각종게임 등 서바이벌 방식으로 재미있고 의미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과후학교 (자연감수성과 생태체험)에 있습니다.
장소
서부민통선 일대 및 심학산, 학교 주변 공원 및 야산
일시
민통선과 심학산 : 매년 월요일 ~ 토요일 택 1일
1. 오전 9시 ~ 오후 12시(자연감수성체험) 점심 후 오후 1시 ~ 오후 3시 30분(생태체험-들꽃, 철새생태학교)
2. 학교 주변 방과후학교 : 오후 2시 ~ 오후 6시(가격, 내용 등 개별 논의, 다양한 프로그램 준비됨)
DMZ들꽃생태학교 신청접수 안내
<신청 안내>
- 운영일시 : 매년 4월 ~ 10월 평일 중 택 1일 / 오전 8시 30분 ~ 오후 4시 30분
(※ 반일활동 및 2시간 활동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 참가를 원하시면 연구소와 사전에 협의 하여 주시면 필요한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장소 : 서부 민통선 일대
- 대상 : 초·중·고등학생
- 인원 : 제한없음